Man with cards

홀덤 포커에서 틸트 극복하는 방법

포커에서 틸트 (Tilt)란 흥분해서 이성을 잃고 무리한 플레이에 돌입하는 성향을 말합니다.

보통 연속된 베드빗 등으로 게임에서 패한 후 빠지게 되는 부정적인 징후들을 통틀어 이르는 용어입니다.

 

6가지 종류의 틸트

 

1. 런이 좋지 않을 때 누구나 틸트가 올 수 있다.

이렇게 카드에 의해서 오는 틸트는 사실 누구나 있을 법한 틸트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틸트는 짧은 시간에 자주 일어날 수 있고 수시로 계속 올 수 있습니다.

 

2. 운이 나쁜 틸트

소위 말하는 배드벳, 쿨러 타입이 틸트를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들입니다. 여러분들로 하여금 게임이 내게 불공평하게 돌아간다는 인식이 생기게 하는 틸트들입니다.

 

3. 지기 싫은 자존심에서 오는 틸트

수 많은 플레이어들은 보통 본인의 자존심이나 지기 싫어 하는 마음에서 오는 틸트를 경험합니다. 승리를 하고자 하는 마음이라기 보다는 피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지만, 패배했을 때 이를 인정하지 못하여 오는 틸트를 말합니다.

 

4. 플레이어의 실수에서 오는 틸트

플레이어는 사람이기에 수만번의 핸드 중에 당연히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기서 오는 틸트는 누구나 다 경험했을 겁니다.

 

5. 자존심 싸움에서 오는 틸트

어그레시브한 액션 그리고 상대가 여러분 보다 더 나은 플레이어라고 으스된 다고 느껴질 때 오는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여러분으로 하여금 테이블에서 누군가에게 복수를 하고 싶다는 감정을 일으키면서 틸트가 발생합니다.

 

6. 망연자실에서 오는 틸트

잃은 돈을 찾고자 하는 마음이 크거나 또는 칩이 얼마 안남은 상황에서 압박을 받으며 올인하는 등의 플레이를 하게끔 만드는 유형의 틸트 입니다.

 

틸트를 경험했을 때 이를 무시하지 않고, 연구한다면 2가지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틸트를 잘 다스려서 좋은 플레이로 발전해 나가고, 반대로 상대의 틸트를 활용해서 더 많은 수익을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여러 유형의 틸트가 종합된다면 아무리 포커페이스를 잘하는 사람도 언젠가는 표정에서 틸트된 표정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틸트에 대한 일반적인 전략

단순히 텍사스 홀덤 플레이 중에 경험할 수 있는 틸트와 그 패턴에 익숙해지는 정도로 끝내선 안됩니다. 본인이 틸트가 왔다고 느껴졌을 때는 그 순간에 느끼는 감정의 신호를 확실히 인식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왜 이런 틸트가 발생했는지 원인을 꼼꼼하게 점검해서 다시는 이런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은 평생 틸트로 인해 포커에서 수익을 내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포커를 하기 위해 테이블에 앉았다면, 항상 자신의 상태에 대해 점검하시고, 여러분에게 필요한 모든 전략들을 상기시키면서 머릿속에 각인을 시켜야 합니다.

플레이하기 전에 이렇게 멘탈적인 부분을 잘 관리한다면, 어느 순간부터 틸트를 통제할 수 있게 되고, 수익도 나실  것 입니다.

틸트를 컨트롤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틸트가 발생했다면 주요 상황과 원인 그리고 해결책에 대해 메모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머릿속에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이런 방식으로 틸트를 극복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 이후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틸트가 느껴졌거나 관리가 잘 안된 부분들은 메모를 해두시고 계속 개선해 나가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틸트를 관리하지 못하면 포커를 접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틸트가 왔을 때는 어떤 방법이 내게 가장 맞는 해결책인지 생각해보시고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따뜻한 차를 마시거나 사우나를 갔다오거나 잠시 잠을 청하는 등 어떤 방법이 됐건 본인에게 가장 맞는 해결책을 찾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홀덤 전략 보기: 텍사스 홀덤 전략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