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 topper playing cards

텍사스 홀덤 포커 블러핑 전략

텍사스 홀덤 블러핑 전략

 

블러핑 (Bluffing)과 블러핑 전략은 포커에서 가장 어렵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만약 블러핑을 안한다면, 결코 성공적인 포커 선수가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블러핑은 사실 간단한 전략은 아닙니다. 블러핑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커에 대한 좋은 센스와, 타이밍 그리고 깡이 있어야 합니다. 블러핑을 들켰을 때는 물론 두렵고 부끄러울 수 있지만, 블러핑이 성공했을 때는 매우 짜릿하고 큰 보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텍사스 홀덤 포커 리밋 게임에서의 블러핑

대부분의 카지노에서 가장 흔한 포커의 유형은 리밋 텍사스 홀덤 게임입니다. 가진 칩을 올인 해서 상대방의 모든 칩을 걸게 할 수 있는 노리밋(no limit) 게임과는 달리, 리밋 게임에서 블러핑은 단 한차례의 배팅이나 레이즈에 한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 배팅 금액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블러핑이 오히려 악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대 플레이어가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특히 로우 리밋 게임에서)을 추가로 콜 하는 것은 큰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음 턴에서는 어떤 카드가 나오던 무조건 블러핑 해서 이길거라는 다짐을 하더라고 대부분의 경우 실천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블러핑은 일종의 ‘예술’이기 때문이죠.

 

포지션 – 블러핑의 영혼의 단짝

텍사스 홀덤 포커에 대해 조금이라도 공부해본 적이 있다면 버튼에 대한 상대적인 포지션이 게임에서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아실겁니다. 포지션은 블러핑과 공격적인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포커 게임에서 무시할 수 없는 요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지션에 따른 게임 전략에 블러핑을 더하면 더 큰 시너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블러핑을 할 때 포지션이 중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블러핑은 버튼에 가깝거나, 내가 마지막 배팅 순서일 때 하는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순서가 마지막일수록 이전 행동에 대한 정보가 쌓이기 때문에 더욱 유리합니다.

 

예시: 3/6$ 게임에서 당신이 버튼(딜러) 포지션입니다. 플랍 이후에 당신을 포함하여 3명의 플레이어들이 남아있습니다. 플랍 카드는 [ A 9 2 ]입니다. 첫번째 플레이어가 체크를 하고, 두번째도 역시 체크합니다. 가장 마지막 위치이기 때문에 상대 플레이어들이 모두 체크를 한 것을 아는 상황에서 팟을 가로챌 수 있을 거라는 판단이 듭니다. 당신은 3$를 배팅하고, 상대 플레이어들은 폴드를 하며 당신은 편안하게 팟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는 포지션을 이용하여 팟을 가져가는 전형적인 전략입니다. 상대 플레이어의 행동을 먼저 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블러핑을 하여 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전 순서의 플레이어들이 모두 체크했을 경우, 플레이어가 몇 명인지, 게임의 긴장도는 얼마나 높은지에 따라 대부분의 경우 큰 저항 없이 팟을 이길 수 있습니다.

 

블러핑의 기대값 – 수학으로 블러핑 방정식을 풀 수 있을까?

다음의 경우로 예를 들어봅시다. $3/6 리밋 홀덤 게임에서 4명의 플레이어가 플랍까지 콜을 하였습니다: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 한 명의 일반 플레이어 그리고 여러분이 남아있습니다. 현재 팟의 크기는 $12입니다. 블라인드 두명과 다른 플레이어 한명은 체크를 한 상황입니다. 블러핑을 해서 팟을 가져가야 할까요? 계산을 해봅시다.

만약 블러핑으로 배팅을 한다면 $3의 작은 배팅으로 $12의 팟을 이길 수 있습니다. 즉, 12:3의 확률이며, 4:1과 같습니다. 4:1의 확률이라는 것은 5번 중에 1번(전체의 20%)을 이겨야지만 배팅 금액 본전을 찾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블러핑을 하는게 이득이 될지 아닐지 판단하려면 약간의 산수와 여러분의 포커 실력, 그리고 직감을 종합하여 ‘과연 이번 턴에서 블러핑을 한다면 승률이 20%보다 높을 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봐야 합니다. 만약 그렇다는 판단이 들면 블러핑을 하고, 그렇지 않다면 이 상황에서 블러핑은 장기적으로는 이득이 되지 않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판단력을 쌓으려면 상대방을 잘 관찰하고 기록을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블러핑을 하는 것이 득이 될지, 마이너스가 될 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결국 블러핑으로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반쪽짜리 블러프 – 이어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

5번 중 1번 블러핑에 성공하여 팟을 즉시 가져오는 데 성공하였다면 본전을 지키는 플레이입니다. 그렇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턴에서 블러핑을 하였는데, 상대플레이어들이 콜을 하여 턴 카드까지 오픈되었습니다. 그 다음 상대 선수들이 다시 모두 체크를 한다면 다시 배팅을 해야할까요? 확실히 이번에는 상황이 더 복잡합니다.

블러핑 전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 공격적으로 배팅할지, 그리고 언제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지 아는 것입니다. 아주 높은 핸드를 가지고 상대방을 압박하거나 아무 가치가 없는 핸드로 버티는 것이 블러핑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이고, 이런 실수 때문에 가장 많은 돈을 잃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 플레이어가 어떤 핸드를 가지고 있기에 계속 따라오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깔려있는 카드들을 분석하고, 상대가 어떤 핸드를 가지고 있기에 콜을 했는지 예측을 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가 여유있게 콜하는 타입이어서 중간이 비어있는 스트레이트나 가장 낮은 원페어만으로도 콜을 하는 선수인지? 아니면 가장 높은 원페어로 콜을 하는 예측 가능한 플레이어인지? 가장 중요하게는 플랍에서는 콜을 했지만 턴에서는 폴드를 할 ‘약한’ 플레이어인지 분석해야 합니다.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성향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냥 상대 플레이어를 괴롭히고 싶어서 블러핑을 합니다. 여러분은 스마트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만약 높은 확률의 기회가 있다면 블러핑을 하되, 아니라는 판단이 설 경우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패하는 블러프

예를 들어 리버 카드 이후에 한명의 상대가 남아있다고 칩시다. 당신은 상대방이 무조건 폴드할 것을 예상하고 배팅을 겁니다. 하지만 결과는 상대는 가장 낮은 원페어였고, 당신은 킹 하이카드로 집니다. 블러핑을 들켰다는 사실에 창피하고 또 속이 쓰립니다. 어떻게 상대는 이 핸드를 가지고 콜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듭니다.

상대방이 실수를 했을꺼라고 자신을 합리화 하지 마십시오. 물론 상대 플레이어가 ‘잘못된’ 콜을 했을 수 있어도, 계속해서 콜만 하는(calling station) 플레이어를 블러핑하여 이길 수 있을꺼라고 생각한 당신의 잘못이 더 큽니다. 콜링 스테이션을 배팅으로 접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방법은 모르기 때문이죠.

 

연습만이 살 길!

이 글이 블러핑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지는 않았지만, 제대로 블러핑을 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직접 게임을 하면서 터득하는 것입니다. 포커 전략에 대해 아무리 많이 읽고 공부한들 결국은 직접 부딫히면서 터득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요점은 수많은 실수를 통해서 얼마나 공격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는지 터득하고, 각각의 테이블의 성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블러핑을 시도해보는 것입니다. 블러핑이 두렵고 긴장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감정을 극복하는 것을 통해서 감정과 마인드셋을 컨트롤 할 줄 아는 좋은 플레이어가 되는 길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 계속해서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실력이 늘어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원문 글: https://www.tightpoker.com/bluffing.html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