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홀덤 포커 테이블 포지션 별 게임 전략 – 텍사스 홀덤 고급 전략

텍사스 홀덤 포지션 설명

 

텍사스 홀덤 게임에서 포지션은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포지션에 대한 개념은 대부분의 텍사스 홀덤 포커 입문 도서에 자주 언급되지만, 실제 게임에서 응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게 설명하진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텍사스 홀덤에서 포지션은 무엇인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 그리고 포지션을 게임 플레이에서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지션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인터넷 포커에서 쉽게 많은 돈을 잃을 수 있습니다. 포지션 전략에 대해 숙지하시면 플레이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사스 홀덤 포커에서 포지션이란?

텍사스 홀덤 포커에서 포지션이란, 버튼(플레이어 마다 돌아가면서 이동하는 조그만 칩으로 딜러와 스몰/빅 블라인드 위치를 표시합니다)으로부터 상대적으로 내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말합니다. 포지션은 그 순서에 따라 이른 포지션(얼리 포지션 – Early Position), 중간 포지션(미들 포지션 – Middle Position), 늦은 포지션(레이트 포지션 – Late Position)으로 나뉩니다.

 

얼리 포지션 – Early Position (EP)

얼리 포지션 언더더건이라고도 한다 블라인드 바로 직후 포지션

10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는 풀 게임(Full game)에서는 얼리 포지션에 위치한 사람이 플레이가 시작되었을 때 가장 먼저 행동을 해야 합니다. 플랍을 하기 전 빅 블라인드의 바로 왼쪽에 위치한 플레이어들이 얼리 포지션에 해당합니다. 블라인드를 걷은 이후 바로 행동을 취해야 하는 플레이어를 언더더건 (‘Under The Gun’ – 줄여서 UTG)라고 부릅니다. 언더 더 건(“총구가 겨뉘어져 있는 플레이어”)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먼저 행동을 취해야 하도록 강요받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혀졌습니다.

포커 게임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얼리 포지션은 매우 불리한 위치입니다. 왜냐하면 가장 먼저 행동을 취해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상대 플레이어들은 당신이 행동을 취한 다음에 자신들의 턴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불리한 이유는, 실력있는 플레이어는 얼리 포지션이 행동할 때까지 기다렸다 지켜본 후 플레이를 방해하거나 이용하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들 포지션 – Middle Position (MP)

middle position 미들 포지션

얼리 포지션 플레이들의 왼쪽에 위치한 사람들을 미들 포지션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버튼 왼쪽에서 4번째 플레이어부터 그 왼쪽으로.)

얼리 포지션과 마찬가지로 미들 포지션에는 약간의 장점과 상당수의 단점이 있습니다. 미들 포지션일 때는 얼리 포지션의 플레이어들의 액션을 지켜본 후 순서가 돌아오지만, 여전히 그 다음으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레이트 포지션의 플레이어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드물게 일어나는 경우이지만, 중간에 위치한 플레이어들은 소위 ‘스퀴즈'(squeeze) 플레이에 당할 수 있습니다.

스퀴즈란, 얼리 포지션의 배팅을 따라가기 위해 콜을 하지만, 레이트 포지션에 위치한 플레이어들에 의해 또 다시 레이즈가 되거나, 그럴 가능성이 현저히 높은 난감한 상황을 말합니다. 만약 미들 포지션의 선수가 경계선 핸드(marginal hand)를 가지고 있거나, 레이트 포지션의 플레이어를 경계해야 하는 상황인데 얼리 포지션에서 매우 강하게 나오거나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다면 더욱 더 많은 칩을 배팅해야만 하는 상황을 강요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매우 위험합니다.

 

 

레이트 포지션 – Late Position (LP)

레이트 포지션 Late Position in Texas Hold'em poker 텍사스 홀덤 포커

가장 마지막 순서의 플레이어들을 레이트 포지션이라고 부릅니다. 레이트 포지션은 두 종류로 다시 나뉘는데, 가장 마지막 플레이어 바로 직전의 플레이어를 컷오프(cut-off, 또는 줄여서 CO)라고 부르며, 가장 마지막으로 행동을 취하는 플레이어는 버튼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로, ‘버튼'(the button)이라고 부릅니다.

포커 게임에서는 레이트 포지션은 매우 유리한 위치입니다. 특히 텍사스 홀덤 포커는 플레이의 다이나믹(강도, 긴장감)이 훨씬 크기 때문에 레이트 포지션이 큰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레이트 포지션에 위치했을 때는 전 순서의 플레이어들이 모두 체크한 상황이 자주 있을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블러핑을 하여 팟을 가로챌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얼리나 미들 포지션의 경우 스틸이 대부분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상대방 핸드의 ‘강도’를 모르기 때문에 무작위로 배팅을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레이트 포지션일 경우 만약 자신 이전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체크만 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패가 별로 가치가 없는 패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블러핑을 하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레이트 포지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전략으로는 ‘세미 블러프’ (semi-bluff)가 있습니다. 세미 블러프 전략은 스트레이트나 플러쉬 같이 높은 핸드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얼리 포지션이나 미들 포지션에서의 배팅을 레이즈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두 가지의 효과가 있습니다. 첫째는 레이즈를 함으로써 상대방이 겁을 먹고 폴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가 만약 중간급의 핸드를 가지고 있을 경우 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상대방의 플레이에 브레이크를 거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상대방이 플랍에서 당신의 레이즈를 콜 했다면, 다음 턴에서는 체크를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체크하게 함으로써 다음 턴에 다시 한번 세미 블러프를 하여 레이즈 할 수도 있고, 상대방이 체크한 후 다시 체크를 하여 다음 카드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턴 카드에서 세미 블러프를 하여 체크로 끝나는 라운드는 리버 카드를 ‘공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프리 카드’ (공짜 카드)라고도 부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플랍에서 레이즈를 해서 약간의 추가비용을 지불함으로써 턴에서 체크만 하여 리버 카드를 볼 수 있는 것이죠.

 

텍사스 홀덤 포커에서의 포지션 전략

테이블에서의 다양한 포지션에 대해(얼리/미들/레이트) 알아봤는데, 이 포지션을 어떻게 게임에 응용할 수 있을까요? 초보자들은 포커를 할 떄 항상 해당 턴에서 자신의 포지션이 무엇인지 의도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포지션이란 개념을 잊어버리고 게임을 하기 쉬운데, 자신의 핸드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포지션이 핸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를 안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4 리밋 홀덤 게임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T9s (같은 모양의 10과 9) 핸드를 받았습니다. 현재 포지션은 UTG (언더더건, 가장 첫 액션)로 이 핸드를 플레이 할지 포기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초보 플레이어들은 핸드의 기대값 차트만 참고하여 플레이를 이어나갈지 말지 결정합니다. 하지만 정답은 포지션을 고려한 첫 핸드 랭킹 표를 참고해야 합니다.

이 예시에서 T9s 핸드는 플레이어가 많은 상황에서 보다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핸드 자체의 ‘강도'(strength)보다는 공동 카드와 조합했을 때 나올 수 있는 확률에 의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T9s 핸드의 경우 공격적으로 배팅을 하기보다는 안전하게 흐름을 따라가서 카드가 오픈되길 기다리는 방법이 더 좋습니다. 종합해보면, T9s 핸드는 레이트 포지션일 때 더 큰 승률을 가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순서가 돌아오기 전에 상대방의 행동을 본 후에 안전하게 체크하거나 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지금은 UTG 포지션이기 때문에 이 카드는 이른 포지션에서는 가져가기 위험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프리 플랍(pre-flop, 플랍 카드가 공개되기 전)에 폴드를 해야 합니다.

포지션에 따른 전략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는: 빠른 포지션일수록 보다 강한 핸드로 플레이 해야 하고, 포지션이 늦을 수록 드로잉 핸드(가치가 낮은 핸드)로도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옵션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다른 글 보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Scroll Up